DAEDONG 대동모빌리티

공지사항

e-모빌리티를 선도하는 대동모빌리티의 소식들을 만나보세요

  1. HOME
  2. 고객지원
  3. 공지사항
공지사항

대동모빌리티, ‘도슨트 체어로봇’ 대구미술관 체험 행사 진행

2023-08-28 | 조회수 1,220

‘자율주행 로봇 타고 미술 작품 감상해볼까?’

대동모빌리티, ‘도슨트 체어로봇’ 대구미술관 체험 행사 진행

 

- 10월 6일까지 관람객이면 누구나 가능. V2X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중앙관제, 맞춤 정보 제공

- 관람객이 탑승해 작품 지정하면 경로 생성해 자율주행으로 이동하며 음성과 화면으로 작품 설명

- 체어로봇, 상업/문화/의료 등 방문객의 편한 이동과 정보 제공 필요한 시설 대상으로 사업화 추진

 

대동그룹의 스마트 모빌리티 기업 대동모빌리티는(대표 원유현)는 이달 21일부터 10월 6일까지 대구미술관(대구시 수성구)에서 관람객을 대상으로 자율 주행과 원격 관제 기능을 탑재한 2대의 도슨트 체어로봇을 활용해 체험 행사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대동모빌리티는 자동화 · 전동화 · 지능화 등의 스마트 모빌리티 기술을 연구하면서 ①초소형 ②소형 ③중형 ④대형 ⑤E-바이크 전용 등 5개의 기본 구동 플랫폼을 기반으로 퍼스널, 라스트 마일(Last Mile), 레저, 가드닝 목적의 모빌리티와 로봇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도슨트 체어로봇은 퍼스널 모빌리티의 하나로 지난해 자율주행 실증 테스트를 진행한 1세대 모델에서, V2X(Vehicle-to-everything.차량-사물간 통신)를 기반으로 한걸음 더 진화, 중앙관제 및 사용자 맞춤 컨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2세대 모델이다. 

 

대동그룹의 스마트 모빌리티 기업 대동모빌리티는(대표 원유현)는 이달 21일부터 10월 6일까지 대구미술관(대구시 수성구)에서 관람객을 대상으로 자율 주행과 원격 관제 기능을 탑재한 도슨트 체어로봇 체험 행사를 진행한다. 사진은 22일 대구미술관에서 대동모빌리티와 대구미술관 직원이 관람객에게 도슨트 로봇체어의 조작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도슨트 체어로봇은 사용자가 태블릿 PC로 작품을 지정하면 최적의 관람 경로를 생성한다. 라이다, 카메라로 장애물을 감지하고 정지 및 회피 주행하는 자율주행 기능으로 지정한 관람 희망 작품으로 이동하면서 면과 음성으로 작품 설명을 제공한다. 다수의 체어로봇이 군집 주행으로 2인 이상의 단체 동시 관람도 가능 하다. 작품 외에도 시설 내 휴게실, 화장실 등의 편의 및 부대 시설을 지정하면 해당 장소로 이동해 관람객이 더욱 편하게 미술관 이용이 가능하다. 

 

관제 기능을 탑재해 체어로봇의 작동 상태 및 위치 정보, 이상 증후 및 고장 여부 등의 모든 정보를 관제 센터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문제 발생 시 즉각 조치를 취하기에 관람객은 더 안전하고 편안하게 체어 로봇을 이용할 수 있다. 2세대 체어로봇은 최대 탑승 중량 130kg, 자율주행 시 최대 속도 2km/h, 최대 안정 경사 10도이며, 수동 주행 시 최대 10km/h 주행이 가능하고 앱을 통한 원격 무선조종까지 가능하다. 

 

대동은 자율주행, 중앙관제, 사용자 맞춤 컨텐츠 서비스 가능을 탑재한 2세대 모델이 상업/문화/의료/공항 등의 이동하면서 시설 정보가 필요한 장소에 많은 수요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이런 시설에서 더 진일보한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희망하는 사회적 약자 및 임산부 그리고 노년층을 2세대 모델의 고객군으로 보고 실증 테스트 및 사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관련해, 매장 간 이동 및 쇼핑 정보 제공 기능의 ▲쇼핑 체어로봇, 놀이 시설 간 이동, 대기 현황 및 예약, 이벤트 안내를 하는 ▲테마 파크 체어로봇, 병원 내 희망 진료과로 이동하며 진료 일정, 질병 정도를 안내하는  ▲병원 체어로봇, 실시간 변경 게이트 정보 및 자율주행 이동, 면세점 쇼핑 정보 등을 제공하는 ▲공항 체어로봇 등 다양한 시설에서 사용 가능하다. 

 

대동그룹의 스마트 모빌리티 기업 대동모빌리티는(대표 원유현)는 이달 21일부터 10월 6일까지 대구미술관(대구시 수성구)에서 관람객을 대상으로 자율 주행과 원격 관제 기능을 탑재한 도슨트 체어로봇 체험 행사를 진행한다. 사진은 22일 대구미술관에서 대동모빌리티와 대구미술관 직원이 관람객에게 도슨트 로봇체어의 조작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박천일 대동모빌리티 LM사업본부장은 “고객에게 이동의 자유와 윤택함을 제공해 일상을 행복하게 만드는 ‘생활밀착형 모빌리티 기업’으로 더 나아가기 위해 다양한 고객 니즈에 맞춰 모빌리티 제품을 지속 개발할 것이다”며 “이번 행사에 많은 분들이 참여해서 좋은 의견 주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22년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공모한 '수요맞춤형 서비스로봇 개발·보급사업'을 대동모빌리티가 주관기업으로 선정되어 대구시, 대구미술관과 함께 이동 약자의 전시·관람을 지원하기 위해 대동모빌리티의 도슨트 체어로봇  체험 행사에 참여하게 됐다. 관람객은 행사 기간 동안 대구미술관의 열리는 23명 작가의 작품 34점이 전시된 소장품 기획전 ‘회화 아닌’을 이 도슨트 로봇으로 감상할 수 있다.

 

대동그룹의 스마트 모빌리티 기업 대동모빌리티는(대표 원유현)는 이달 21일부터 10월 6일까지 대구미술관(대구시 수성구)에서 관람객을 대상으로 자율 주행과 원격 관제 기능을 탑재한 도슨트 체어로봇 체험 행사를 진행한다. 사진은 22일 대구미술관 관람객에게 도슨트 로봇체어에 앉아 작품을 감상하고 있다.